◈ '타이타닉' 개요
이 영화는 제임스 카메론의 작품으로 1997년에 개봉되었다. 이 영화는 제목 그대로 가장 유명하고 화려했지만 결국 침몰하게 된 침몰선 타이타닉호의 사고를 배경으로 남녀 주인공의 아름답고 마음 아픈 로맨스를 그려낸 작품입니다. 특이한 점은 이 영화의 상영 시간이 194분으로 3시간 넘는 러닝타임을 가지고 있어 개봉 당시에 보통 2시간 전후로 상여하던 것에 비하여 매우 긴 편입니다.
◈ 역사적 배경
타이타닉은 사고로부터 100년이 넘게 지난 지금까지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침몰선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사실 많은 사망자를 낸 해상사고는 아니었습니다. 사망자 수로 봤을 땐 전쟁 중 침몰을 제외한 평상시에 일어난 사고 중에서도 1위가 아닌 7위였지만 여러 가지 이유로 세계적인 주목을 받았는데 우선 유명인이 많이 타고 있었고 그때 당시 영국과 미국은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나라였는데 탑승했던 사람들이 바로 대부분 영국인과 미국인이어서 관련 기록들이 많이 남아있고 탑승했던 사람들도 부유하고 중요한 사람들이 많아서 미국과 영국이 특별 조사단을 꾸리고 철저한 초동 진상조사가 이루어졌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 당시 타이타닉은 세계 최대 규모, 최첨단 기술, 초호화 등 온갖 수식어를 달고 언론에 엄청난 주목을 받았다. 이런 엄청난 배가 첫 항해 때 빙산에 충돌해 수많은 사망자를 내고 침몰했으니 화제가 될 수밖에 없었습니다. 해상사고는 대부분 폭발이나 어뢰 격침이어서 바로 죽는 경우가 많았는데 타이타닉호는 천천히 침몰하면서 침몰 직전까지 연주한 악단, 그리고 끝까지 최선을 다한 선원들, 승객들을 위로하며 기도해 준 성직자, 탈출을 포기하고 사랑하는 사람과 죽음을 택한 승객 등의 여러 이야기들이 많이 남아있습니다.
◈'타이타닉' 줄거리
영화의 시작은 타이타닉 호와 함께 가라앉아있던 보물들을 발굴하려던 해양과학자들이 보석 목걸이를 하고 있는 여인의 그림을 발견하면서 이 그림 속 주인공이라고 주장하며 나타난 로즈 할머니가 살아남은 목격자로 이야기가 시작된다. 로즈 할머니는 젊은 시절 타이타닉호에서 겪었던 일들을 80년이 지나도 잊지 않고 있었습니다. 할머니의 기억 속으로 들어가면 1912년 몰락한 귀족 가문의 딸인 로즈는 기울어가는 집안을 살려보겠다는 어머니의 강요로 타이타닉호에 사랑하지도 않는 약혼자인 칼과 같이 배에 타게 됩니다. 로즈는 자신의 상황을 절망하고 자살을 시도하였지만, 떠돌이 화가인 잭이 로즈를 발견해 특유의 재치와 말재주로 로즈를 자살을 하지 않게 설득합니다. 이 사건으로 서로 호감을 느낀 로즈와 잭은 미국에 도착하면 둘이 도망쳐서 같이 살기로 약속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 둘에게 불행이 다가오고 있었고, 뛰어난 직관력을 가진 로즈는 타이타닉호가 위험하다는 것을 어느 정도 느끼게 됩니다. 그 이유는 봄이라 녹은 빙산이 돌아다니는데도 배의 속도가 너무 빨랐고, 구조장비도 너무 적어서 사고 위험이 있다는 것을 직감하고서는 선원에게 말해주지만 선원은 사고가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면서 로즈의 경고를 무시합니다. 결국 1912년 4월 14일 밤 11시 40분, 로즈의 생각대로 빙산과 충돌사고가 발생하며 바닷물이 선체 내부로 유입되면서 선원들은 여자와 어린이를 먼저 배에 태우는 약자 우선의 구조활동을 시작하지만 구조장비가 부족해서 다 구하지 못합니다. 로즈와 잭도 차가운 대서양 바닷물에서 죽어가기 시작하고 이 절망스러운 순간에도 잭은 로즈를 격려하다가 저체온증으로 숨을 거두고, 이에 용기를 얻은 그녀는 최선을 다해 구조요청을 하고 다행히 생존자들이 더 있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한 승무원으로 인해 1000여 명이 떠있는 바다에서 로즈를 포함한 6명만 구조됩니다. 할머니 로즈의 이야기를 듣고 해양 과학자들은 침몰한 타이타닉호에 있었던 사람이었다는 사실을 깨닫고 보물 찾기를 포기합니다. 하지만 사실 그들이 찾던 보석 목걸이는 로즈의 코트 주머니 속에 있었고, 보석은 쭉 로즈가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야기를 마치고 할머니 로즈는 바다에 보석 목걸이를 던져버린 후 침대에 누워 수면을 취하고 살아있는 잭과 희생된 사람 모두 만나게 되면서 영화가 끝납니다.
◈ 느낀 점
타이타닉 영화는 그 시대의 사회상을 다양한 각도에서 보여주고 있습니다. 눈으로 쉽게 볼 수 있는 겉모습뿐만 아니라 사고가 나고 난 이후에 대처에 대해서도 사회적 위치 등으로 구조 순서가 정해지는 등의 표현 등에서 알 수 있습니다. 이런 사회 안에서 극적으로 영화를 이끌어 나가는 신분 격차를 뛰어넘는 두 주인공의 사랑으로 채워 넣은 웅장하고 아름다운 영화입니다.